경찰과 법

마약과 동일하게 환각.흥분 작용을 일으키는 환각물질(본드.부탄가스.아산화 질소 ) 종류

나 좋은사람 2023. 9. 17. 07:09

 

1. 마약과 동일하게 환각.흥분 작용을 일으키는 환각물질(본드.부탄가스)이란?

 
우리 생활 가까이에 마약은 아니지만 마약류와 동일하게 흥분.환각 작용을 일으키는 물질이 있습니다. 과다 흡입하는 경우 중추신경계에 작용이 일어나면서 흥분.환각 작용을 일으키게 되는데, 이를 환각 물질이라고 합니다. 환각물질은 외국에서 휘발성 물질이라고 하고, 흡입제라고 불리고 있지만 우리나라에서 본드.부탄가스로 많이 알려져 있습니다
 

 

 
본드를 과다흡입을 하는 경우 술을 마시는 것보다도 더 빠른 속도로 흥분작용이 일어나면서 순식간에 환각상태에 빠져든다고 합니다. 본드는 시간이 지나면서 점점 의식이 몽롱해지는 느낌을 받지만 환각의 지속시간이 짧습니다. 본드를 흡입하는 사람들은 환각상태를 계속 유지하고 싶어 여러 차례 본드를 흡입하는 행위를 하게 되면서 뇌에 심각한 손상이 일어납니다.   
 
특히 본드의 가격이 낮아 청소년기 아이들이 쉽게 본드에 접근하여 중독에 빠지는 원인이 되기도 하고, 다른 한편으로 청소년들이 부모로부터 사랑을 원활하게 많이 받지 못하다 보니까 자연스럽게 환각물질인 본드에 손을 대는 일이 생겼던 것이다. 이렇듯 아이들이 환각물질에 손을 대지 않도록 하는 방법은 부모 자식 간 잦은 대화와 원활한 소통이 이루어질 때 본드라는 환각물질에 손이 가지 않는다는 사실을 임상적인 통계에서 나타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2. 인간을 환각에 빠뜨리는 물질의 종류

 
(1) 본드류 : 본드류 흡입(glue sniffing)은 1960대 무렵 미국 청소년들 사이에서 폭발적으로 유행을 했습니다. 그 당시 100여명이 사망하는 일까지 생겼는데, 그 원인이 본드에 톨루엔 성분이 들어 있어 그 성분으로 인하여 인체에 흥분.환각작용이 일으키게 하였다고 합니다. 
 

 

 
우리나라에 본드가 들어온 것은 1979년 강원도 영월에서 본드를 흡입한 고등학생이 최초로 사망하게 되면서 1981년도부터 규제되기 시작하였습니다. 청소년들이 본드에 쉽게 접근하게 되다 보니까 흡입으로 인한 환각상태에 빠져들어 슈퍼맨이 된 것처럼 날아다니는 흉내도 내고, 높은 곳에서 뛰어내려 다리 골절상을 입거나, 사망하는 일까지 일어났었습니다. 
 
 
(2) 부탄가스(연료용 가스) : 부탄가스 또한 가격이 저렴하여 청소년들이 본드처럼 구입하기 쉬운 환각물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부탄가스가 문제가 되는 것은 청소년들이 손쉽게 구입하여 부탄가스를 흡입한 환각상태에서 자신도 모르게 담배를 피우기 위해 라이터에 불을 붙이려다가 빈번하게 사고가 일어납니다. 
 
청소년들의 각종 사고로 인하여 부탄가스는 1995. 3.월부터 유해화학물질법의 환각물질로 분류하여 규제하는 환각물질이 되었습니다. 특히 부탄가스를 많이 흡입한 사람들을 보면 본드와 비슷하게 정신적으로 지능이 좀 떨어지는 보습을 보일뿐만 아니라 이가 많이 상하여 있는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부탄가스 흡입으로 인하여 이가 많이 상하는 이유는 쉽게 흡입하기 위해 이빨 사이에 끼우고 흡입하다 보니까 가스 흡입에 따른 주변의 온도를 내리게 되면서 이가 자연스럽게 상하는 일이 생겼습니다. 
 
 
(3) 아산화 질소 : 아산화질소는 의료용으로 사용되는 물질인데, 마취성이 있어 간단한 외과 수술을 할 때 전신마취 시키는 용도로 사용하는 의료용 물질로 흡입하게 되었을 때 얼굴 경련이 일어나면서 마치 웃는 것처럼 보이는 것이 특징입니다. 흡입방법은 아산화질소를 풍선 안에 넣어서 흡입을 한다.  
 

 

 
아산화질소는 해피 벌룬이라고 불리지만 과다 흡입하는 경우 호흡곤란과 함께 인지능력 저하, 신경마비 등 부작용이 일어나지만 심각할 때는 사망에 이르기도 합니다. 우리나라에서는 2017. 7월 환각물질로 지정되어 규제되면서 2021. 1. 1.부터 휘핑크림 제조에 사용되었던 소형용기를 식품첨가물 기준 및 규격 고시로 인하여 소형용기 형태로 판매되었던 것조차 전면 금지가 되었다. 
 
 
 

3. 청소년들의 환각물질 흡입에 대한 대책

 

본드.부탄가스와 같은 환각물질을 과다 사용하게 되면 인체의 중추신경계를 망치게 하지만 그것을 사용하는 과정에 화재가 일어나기도 합니다. 청소년들이 과다 흡입 상태에서 흥분.환각상태에 빠져 추락.익사 등의 사고가 이어지고 있어 국가에서 규제하는 물질이 되었다고 보면 되겠습니다. 
 
본드.부탄가스 환각물질을 흡입하는 경우 비정상적인 심리로 인하여 범죄 발생 빈도가 높기 때문에 국민의 보건과 건전한 사회질서를 유지하기 위하여 규제하는 것은 헌법에 어긋나지 않을 뿐만 아니라 정당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청소년들이 본드.부탄가스를 흡입하여 아무런 이유도 없이 옥상에서 뛰어내리다가 발목 골절상을 입거나, 사망하는 일어나는 원인은 바로 환각물질 흡입으로 인하여 마치 슈퍼맨이 되었다고 환각작용이 일어나서 일어나는 일들입니다. 
 

 

 
청소년기에 환각물질에 손을 대는 이유는 부모로부터 충족한 사랑을 받지 못한 아이들이 부족한 부분을 환각물질로 채우려고 하다 보니까 그 대체제가 심각할 때 환각물질에 빠지게 되었다고 봅니다. 청소년들이 환각물질에 손을 대지 않고 학업에 충실할 수 있도록 부모님들이 충고보다는 세심한 관찰을 하면서 아이들에게 다가갈 때 그 아이가 무엇을 원하고 있는지 풀어주면 부모로부터 사랑을 받고 있다는 것을 느끼게될 때 아이들이 환각물질에 손을 대지 않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청소년기의 환각물질 흡입은 부모의 사랑이 부족할 때 아이들이 그 대체제의 여러 가지 중에서 본드.부탄가스가 되는 경우가 있다. 그렇듯 아이가 무엇을 원하고 있는지 부모들이 이해할 때 부모 자식 간 원활한 소통이 이루어지면서 청소년기의 아이들이 환각물질에 손을 대지 않을까 하는 생각으로 몇 글자를 올려 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