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구례 화엄사 홍매화(흑매화) 개화 날짜(시기)
1. 2024년 구례 화엄사 홍매화 개화시기(날짜)
화엄사의 홍매화 개화 날짜는 봄의 기온 변화에 따라 많은 차이를 보이고 있습니다.
전년도는 날씨가 많이 포근하여 이른 시기에 홍매화가 개화되었습니다.
금년 봄 홍매화 개화 날짜가 전년도와 동일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 이유는 겨울에 눈이 많이 왔었던 관계로 봄 날씨 또한 따뜻할 것으로 예상되어집니다.
겨울에 눈 많았던 해는 봄 날씨 또한 포근하면서 일조량이 많아 매년 온도가 높았습니다.
통도사의 자장매화는 금년 2월 5일 정월대보름을 기점으로 꽃봉오리가 맺혀 개화가 된다고 한다.
남부지방은 통도사의 자장매화를 시작으로 매화들이 개화되기 시작합니다.
구례 화엄사의 홍매화 개화시기를 예상해 볼 때 그 시기는 3월 15일부터 3월말 정도로 예상이 될 것 같습니다.
2. 최근 3년간 홍매화 개화시기
2021년도는 3월 17일에서 4월 초에 개화가 되었다.
2022년도는 3월 25일에서 4월 초에 개화가 되었다.
2023년도는 3월 12일에서 3월 말까지 개화가 되었다.
2024년도는 3월 15일에서 3월 말까지 개화가 될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3. 구례 화엄사 홍매화 방문시기
구례 화엄사 홍매화 날짜에 맞추어 전국의 많은 사람들이 방문할 것으로 예상이 된다.
개화시기는 매년 일조량에 따라 조금씩 변동이 있었습니다.
앞서 설명한 것처럼 금년도는 3월 15일 정도 개화가 될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화엄사에 방문계획이 있으신 분은 오전 아침 이른 시간 방문을 추천합니다.
오후시간에는 방문객들이 많이 몰리게 됨에 따라 사진촬영과 함께 인파에 밀려 구경하기 어려운 점이 있습니다.
오전 이른 시간에 방문하게 되면 사진작가님들 외에는 홍매화를 촬영하거나, 구경하는데 큰 어려움은 없습니다.
작가님들이 잡아 놓은 포인터 지점에서 사진을 촬영하게 되면 작가가 아니어도 사진을 찰칵만 하면 잘 나옵니다.
특히 오전 시간 방문은 아침 햇살에 반짝 반짝이는 홍매화의 풍경에 빠져볼 수 있는 시간을 가져볼 수 있어 좋습니다.
4. 각황전에 심어진 홍매화 이야기
과거 구례 화엄사에 홍매화 4그루가 심어졌습니다.
오랜 기간 동안 홍매화 4그루 중 세 그루는 고사하였다.
현재는 각황전의 홍매화 1그루만이 고사하지 않고 지키내고 있습니다.
각황전의 홍매화는 조선 숙종 때 계판 선사가 각황전을 중건 하면서 심어졌습니다.
각황전의 홍매화는 일명 장육매로 불립니다.
각황전 앞 안내 문구를 보면
'홍매화의 붉은 꽃빛은 시주할 돈이 없어 애태우며 간절한 마음으로 헌신 공양한 노파의 마음이런가, 환생한 공주의 마음이런가, 언제나 위태로운 왕자를 보며 애태운 숙빈 최 씨의 마음이런가, 홍매화는 그들의 피 끓고 애타는 마음의 빛깔처럼 붉고 또 붉었다.
홍매불자 향긋한 향기를 불보살님 전에 올리고, 아름다운 자태를 참배객에게 보여주어 환희심을 불러일으키니 고색창연한 가람 화엄연화자업계와 화엄동천에 향기 가득하네'라고 안내 문구를 옮겨 적어 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