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과 사진

강원도 설악산 백담사 가을 단풍 절정 시기(가을단풍 구경 여행지)

by 나 좋은사람 2023. 10. 8.

 

 

 

 

1. 강원도 설악산 백담사 가을 단풍 절정 시기 

 

가을단풍철 강원도의 대표적인 단풍관광지의 한 곳인 설악산 백담사에 주말을 맞이하여 방문을 해보았습니다. 10월 첫째 주를 접어들면 단풍이 어느 정도 시작되는 시기인데 좀 빠른 감이 있는지 백담사에 방문하니까 단풍이 아직 시작단계에 있습니다. 

 

백담사 셔틀버스 주차장에 마련되어 있는 국화꽃만이 알록달록하게 하여 방문객을 맞이해주고 있었습니다. 방문한 시점을 기준으로 백담사의 단풍절정 시기는 10월 20일부터 10월말경 사이 예상 됩니다. 다가오는 주부터는 단풍이 40-50% 정도 진행되지 않을까 하는 예상을 함께 해봅니다.  

 

설악산 백담사는 과거와 달리 이상고온의 날씨로 인하여 전년도와 같이 아쉽게도 금년도 10월 첫째 주에는 가을단풍 절정을 보지 못하게 되었습니다. 가을단풍을 보지 못하는 아쉬움을 뒤로하고 예전에 백담사에 왔었던 기억들을 더듬어가면서 백담사 안으로 한걸음 한걸음 이동을 합니다. 

 

 

 

 

 

 

2. 손쉽게 방문할 수 있는 가을단풍 구경 여행지

 

설악산 백담사에 가을단풍을 보기 위해 많은 사람들이 찾는 이유를 꼽아 보라고 하면 그 첫 번째 이유는 쉽게 방문할 수 있는 곳입니다. 셔틀버스 주차장에서 약 7킬로미터 거리를 걸어서 올라가면 보통 2시간 정도 시간이 소요되지만 걸어 올라가면서 단풍구경 또한 일품이지만 셔틀버스를 이용할 경우 15분 만에 쉽게 백담사를 방문할 수 있어서 사람들에게 인기가 있습니다. 

 

백담사까지 셔틀버스 이용 비용을 살펴보면 편도 요금으로 성인은 2,500원, 소인은 1,200원으로 운영되고 있다. 대부분 걸어서 올라가는 것보다는 셔틀버스를 이용하여 백담사를 둘러보고 나서  걸어 내려오면서 단풍구경 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필자는 걸어가는 것보다는 셔틀버스를 이용하여 백담사를 올라가게 되었습니다. 백담사 사찰 내를 둘러보면서 신라시대에 건립된 사찰이 오늘날까지 이르게 된 역사를 한 번 살펴보았습니다. 

백담사는 대한불교조계종 제3교구 본사 신흥사의 말사로 신라시대 진덕여왕 647년 자장율사에 의해 한계령 부근 한계리 지점에 절을 세우게 되었고, 한계사라고 하였답니다. 그 이후 신문왕 때 불에 타 소실되었다는 전설이 내려오면서 고려시대와 조선시대에 여러 차례 소실되고 중수되었다는 기록이 남아 있습니다. 

 

1772년 영조 때 불에 소실되어 재차 중건하여 심원사로 불리게 되었는데, 1783년 정조 7년 심원사로 불리던 것을 백담사로 변경하게 되면서 오늘날까지 백담사로 불리고 있다. 근대에 이르러 만해 한용운 선생께서 백담사에 머물게 되면서 '님의 침묵, 불교 유신론, 십현담주해' 등을 집필하였다고 합니다. 6. 25. 전쟁 때 또다시 전쟁으로 인한 건물이 소실되었고, 1957년 재건되어 오늘날 이르게 되면서 전두환 대통령이 퇴임 이후 백담사에 머물게 되면 세상에 많이 알려지게 된 사찰입니다. 

 

 

백담계곡의 돌탑들

 

 

필자가 방문한 시점에 백담사 단풍은 빠른 감이 있지만 보통 단풍절정시기를 구분할 때 산의 70-80% 정도 단풍이 들었을 때 최고의 절정시기라고 합니다. 현재의 백담사 단풍은 이제 시작단계에 있어 얼마이다라고 하기는 어렵지만 다가오는 주말에는 단풍이 40-50% 정도 되지 않을까 하는 예상을 해봅니다. 

 

상기 사진과 같이 백담사에서 가장 인기 있는 곳 중에 하나가 바로 백담계곡입니다. 사람들마다 각자의 염원을 가지고 백담사에 올라와서 부처님 앞에 절을 하고서 계곡에 돌탑을 쌓는 분이 있는가 하면 바로 백담계곡으로 가서 돌탑을 쌓는 분들이 있다. 매년 장맛비에 돌탑이 쓸려 내려가도 그해 가을에는 백담계곡에 돌탑이 빼곡히 쌓여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참으로 신기한 것은 많은 비에 그 많은 돌탑들이 물살에 휩쓸려 모두 무너져 흔적도 없이 사라지지만 장맛비가 끝나고 나서 언제 그런 일 있었냐 하는 것처럼 돌탑이 하나 둘 쌓이기 시작하다 보면 가을단풍철에서 백담계곡에 돌탑이 빼곡히 쌓이게 되면서 가을단풍과 함께 하나의 풍경을 만들어 내는 것을 보게 됩니다. 

 

10월 가을 단풍철 손쉽게 가을단풍을 구경할 계획을 가지고 계시는 분들께서는 백담사에 다녀오는 것을 추천해 봅니다. 백담사 입구 주차장에 차량을 주차하고서 셔틀버스를 이용할 경우 손쉽게 백담사의 오색찬란한 가을단풍 구경을 추천하면서 포스팅을 마무리하겠습니다. 

댓글